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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일상생활정보를 안내해드리는 안선생 입니다.

오늘은 은행업무와 최근 생계지원금에 필요한 서류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란 말 그대로 내가 월마다 납부한 보험료를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발급하기에 앞서 건강보험 자격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뉘게 됩니다. 모든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교직원은 직장가입자이고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를 제외한 자는 지역가입자로 구분됩니다.

 

이제 저와 함께 간단한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에 건강보험공단 홈페이를 클릭하셔서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여러 가지 목차 가운데 빨간 박스에 표시된 민원여기요란 항목을 눌러줍니다.

 

3.

민원여기요를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여러 가지 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보험료에서 맨 밑에 보이시는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발급 용도에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 제출용, 종합소득세신고자용등 본인이 필요한 것을 선택해줍니다.

보통 건강, 장기요양보험료를 선택하여 발급 신청을 합니다.

참고로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 납부 대상이 아니므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꼭 발급 전 본인의 자격을 확인하시고 발급하셔야 합니다.

 

4.

조회를 하시면 이렇게 자신의 자격(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피부양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에는 출력과 팩스가 모두 가능합니다. 출력을 하면 pdf화면이 열리는데 비밀번호가 걸려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자신의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해주시면 출력을 하시거나 pdf로 저장하여 보관도 가능합니다.

 

 

 

 

 

또한 팩스가 없어도 팩스가 가능합니다. 팩스 전송 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위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자신이 전송할 팩스번호를 입력하시면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어려우시면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통하여 발급도 가능합니다.

 

이상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꼭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발급 시 본인의 자격이 무엇인지 확인하시고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